티스토리 뷰
목차
이번 설에는 또 차에 몇 시간 동안 갇혀 있을지.... 교통 체증만 생각하면 벌써부터 머리가 아프죠.
1시간 거리도 3-4시간씩 가다 서다를 반복하며 가는 길은 고행이 따로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교통 전쟁 속에서도 안 밀리고 갈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운전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편안하게 고향 방문을 하고 싶다면 오늘 정보 놓치지 말고 꼭 끝까지 집중해 주세요!
목차
1. 한국도로공사 1588-2504 문자하기
첫 번째, 바로 한국도로공사 1588-2504로 문자를 보내는 것입니다. 해당 번호로 (출발 톨게이트) (도착 톨게이트) 순으로 문자를 보내면 1-2초 사이에 예상 소요 시간과 정체 정보를 답장으로 보내줍니다. 정말 간단하죠? 내비게이션보다 더 똑똑한 것 같아요. 별도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바로 실시간 정보를 받아볼 수 있어서 정말 편하답니다.
2. 국가교통정보센터 활용하기
두 번째는 '국가교통정보센터' 앱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정보로 고속도로와 국도의 실시간 교통정보, 공사 및 사고 정보, CCTV 영상 등의 모든 교통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답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간별 교통 정보 확인하기
처음 앱에 들어가시면 전국지도가 나오는데요. 화면 확대해서 보시면 내비게이션과 비슷한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빨간색, 초록색 등으로 현재 정체구간이 표시되어 있어요. 그런데 이걸로 끝이 아니라 [메뉴 - 교통지도 - 교통정보]로 들어가시면 고속도로 각 구간별로 통과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시속 등의 차량 주행 정보를 볼 수 있답니다. 너무 편하죠.
2) 실시간 CCTV 상황 보기
[메뉴 - 교통지도 - CCTV]로 들어가시면 현재 도로 정체 상황을 볼 수 있는 CCTV 영상을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저는 이 기능이 가장 좋더라고요. 말이나 텍스트가 아닌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으니 신기하기도 했고요. 실제 차량 통행량이 얼마나 많은지 정체 정도를 바로 볼 수 있어서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3) 최단 루트 확인
[메뉴 - 교통지도 - 도시 간소요시간]으로 들어가시면 출발 도시를 선택, 다른 도시까지의 실시간 소요시간을 루트별로 알려줍니다. 가장 단축길을 선택해서 가면 그만큼 시간과 체력을 아낄 수 있겠죠. 다만 현재는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목표, 울산, 강릉 등 대도시 8군데 기준으로만 제공하고 있네요. 모든 도시 간 정보가 제공되면 훨씬 좋을 텐데 그 점은 좀 아쉽습니다.
이외에도 앱에는 우회도로 확인 등 이런저런 기능들이 있는데요. 화면이 잘려 보이기도 하고 정작 우회도로가 시간이 훨씬 더 걸리는 등 사용성이 떨어지더라고요. 그래서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국토부가 바쁜가 봐요.그래도 구간별 교통 상황과 CCTV 영상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 잘 활용하면 정체 구간을 피하는 데는 꽤 유용하겠죠?
지금까지 명절 최대 스트레스 중 하나인 교통 정체 피하는 방법에 대해서 빠르게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설 연휴도 길지 않은 만큼 교통 전쟁이 예상되는데요. 위의 정보들 참고해서 가족과 함께 기분 좋은 고향 방문, 귀경길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