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2024년 5월 20일부터는 병원, 약국에서 건강보험적용을 받기 위해서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보험료를 내지 않은 사람들이 타인의 정보를 이용, 건강보험 혜택을 공짜로 받는 걸 막겠다는 취지인데요. 그래서 앞으로는 신분증이 없으면 병원비, 약값 모두 전액을 내야할 수도 있답니다.
그런데 매번 신분증 들고 다니는 거 너무 귀찮잖아요. 간편하게 모바일 건강보험증만 발급받으면 깔끔하게 해결된답니다.
지금부터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 테니 앞으로 병원가실 때 핸드폰만 가져가세요!
1.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은 별도 앱 설치 후, 인증만 하시면 1분만에 끝납니다.
1) 사용하는 핸드폰 기종에 따라 앱스토어 혹은 플레이스토어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검색한 후, 해당 앱을 설치해주시면 되는데요. 아직 없으신 분은 아래 링크 통해 먼저 다운받아 주세요.
2) 아래 이미지처럼 첫 화면에 보이는 [개인입니까] 를 클릭하세요.
3) 다음은 모바일 건강보험증 본인인증 단계인데요. 휴대폰 인증 혹은 금융인증서 중에서 편한 방법으로 진행해 주세요. 저는 휴대폰 인증으로 1분만에 끝냈네요. 참고로 한 사람당 한 기기에서만 인증이 가능합니다.
4) 다음은 로그인 비밀번호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나중에라도 기억하기 쉬운 번호로 설정하세요. 따로 휴대폰 메모장에 적어두셔 되고요. 혹시 생체인증 기능이 들어간 핸드폰이라면 생체인증으로도 로그인 가능하니, 미리 설정해두시는 걸 추천드려요.
5) 본인 인증까지 끝났다면 99% 완료입니다. 본인 확인은 2가지 방법으로 가능한데요. 아래 화면에서 보이듯 왼쪽 빨간 배경의 모바일 건강보험증과 오른쪽 파란 배경의 QR인증입니다. 다만 현재 QR은 일부 병원에서만 사용 가능하다고 하니 병원에 가시면 그냥 왼쪽 모바일 모바일 건강보험증 보여주시면 됩니다.
6) 이제 언제든 병원에 핸드폰만 들고 가서 본인 확인해주면 됩니다. 아주 간편하죠?
2. 자녀 모바일 건강보험증 / 주의사항
1) 미성년자 자녀는 본인 확인할 신분증이 없으므로 그냥 가셔도 됩니다.
2) 한 번 제시하면 6개월 간 유효하니 6개월간은 다시 안 보여줘도 됩니다.
3)처음가는 병원이든, 자주 다녀서 잘 아는 병원이든 5월 20일부터는 무조건 신분증을 제시해야 합니다. "내 얼굴 몰라?" 이런 거 안 통해요. 미리미리 모바일 건강보험증 다운받아 설치해두시는 걸 추천드려요.
지금까지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아파서 병원가는데 신분증 깜빡하고 가면 너무 속상하잖아요.
한 번 설치해두면 언제든 본인 확인 가능한 모바일 건강보험증.
앞으로 병원가실 때는 핸드폰만 들고 가세요!